본문 바로가기

주간뉴스

11월 4주차 업계동향

반응형

여전히 잘 나가는 방문판매... 디지털 입히기 진화중..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방문판매시장 매출액은 3조341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6%(4611억원) 증가했다. 방문판매시장 매출액은 2013년 2조321억원, 2014년 2조8283억원, 2015년 2조8806억원, 2016년 3조3417억원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고용창출 역할도 톡톡히 한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방문판매원 수는 37만2000명으로 전년보다 34% 증가

4차산업혁명 시대에도 아날로그 방식의 방문판매가 성장세를 타는 이유는 간단하다. 모바일, 인공지능(AI) 등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이 쉽고 편할지는 몰라도 방문판매 특유의 ‘스킨십’을 대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소비자에게 ‘대우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점도 방문판매의 인기 요소 중 하나다. 정보 홍수 시대에 결정 장애에 시달리는 소비자에게 전문가가 직접 맞춤형 제품을 골라주는 대면 영업이 효과적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팀은 올해 주요 트렌드로 ‘영업의 시대’를 제시하며 인적 영업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정재은 성균관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방문판매는 제품을 직접 써본 사람이 ‘이 제품이 좋다’고 하면 해당 제품에 대한 구매 의사가 높아지는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에 잘 맞는 판매 형태”


반응형

'주간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 3주차 업계 동향  (0) 2017.12.18
11월 4주차 업계동향  (0) 2017.11.28
11월7일_네이버 매출 뉴스  (0) 2017.11.07
9월 1주차 업계동향  (0) 2017.09.04
8월 5주차 업계동향  (0) 2017.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