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아카데미/인문학메모

제임스웹 사진 5장

반응형

제임스웹 망원경이 찍은 우주 기원의 실마리를 알 수 있는 몇 가지 사진들을 나사에서 공식적으로 제공 했다. 그 사진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각각 짧은 소개글을 남겨보겠다.

#제임스웹 망원경의 첫 결과물을 시작으로 이제 허블의 시대가 저물게 되었다. 그간 수고한 허블에게 먼저 박수를 전하자.

1. 카리나 네불라
용골자리 성운. 대략 8500광년 정도의 거리. 저 먼지와 가스들이 흡사 산맥을 연상시키게 한다. 보라색으로 빛나는 별들은 지금 만들어지고 있는 아기 별들이다(약간 헷갈림). 저걸 맨눈으로 볼 수는 없다. 사람눈은 가시광선만 보기 때문에. 적외선 영역을 장노출 사진으로 찍은 다음 필터로 색을 입힌 것이다.



2. 슈테팡 5중주
슈테팡이란 사람이 발견해서 그 이름을 따서 슈테팡 5중주. 4개로 보이지만 가운데 보면 밝은 점 2개가 하나의 덩어리로 모여있음을 알 수 있다. 저건 은하끼리 충돌하고 있는 장면이다. 은하끼리 부딪히면 어떤 파장이나 에너지를 만드는 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장면이다.



3. 팔렬성운
가운데 별이 반짝이는 게 보인다. 이 건 제임스웹이 2대의 카메라로 각각 찍은 것이다. 폭발하면서 가스들이 밀려나는 사진이 장대하다. 2500광년 떨어진 거리에 있고 저 가스들은 초속 15km로 퍼지고 있다.



4. 와스프 96b
이건 분광기로 스펙트럼을 분석한 사진이다. 즉 대기를 분석했다는 말. 와스프 96b는 500도의 온도를 가진 행성인데 저 분석 그래프는 물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500도에 물이 있다고? 말이 되나? 근데 그렇다고 한다. 그냥 엔트로피가 증가하여 수소와 산소가 떨어져 쿼크 정도의 소립자로 확률적으로 있다고 해야 할까? (이건 말장난 임)



5. 제임스웹 딥필드
개인적으로 제일 멋있어 보인다. 저 점 들이 은하단이나 은하군 정도 될 것이다. 그리고 엄청난 중력 때문에 군데 군데 보면 빛이 휘어진 게 보이는데, 그게 바로 중력렌즈다. 우리가 가르강튀아 블랙홀을 인터스텔라에서 봤을 때 위아래로 막 휘어져 보이던 그 것.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




# 제임스웹의 작동 방식이 궁금하다면 아래 주소를 참고
https://original.donga.com/2022/jameswebb/question?m=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