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얘기

국가별 GDP, 1인당 GDP, 지니계수 비교.

반응형

국가별 GDP 규모가 갑자기 궁금해져서, IMF에서 찾아봤다.


어쨌거나, GDP 상위 탑 10으로 정리하자면 미국, 중국,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브라질, 이탈리아, 러시아. 캐나다 순.

미국의 GDP는 우리나라의 13배. 우리나라 GDP 가 1조 1천6백억 달러므로 환율 1077원을 계산 딱 때리면 대충 1천 250조 정도 된다. 그럼 미국의 경제규모는 조단위로 계산이 안된다 1경 6천 3백조 정도 된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GDP상위 탑10 국가에 5위 프랑스부터 10위 캐나다까지 싹 다 합치고 거기다가 우리나라까지 합쳐도 미국보다 규모가 작다. 이러면 이해가 쉽게 갈려나.




국가별 명목 GDP : IMF에서 원본 보기

스페인부터는 미국 GDP의 10%도 되지 않는다. 귀엽다..








GDP는 국가 그로스므로 좀 더 중요한 1인당 GDP를 보자, 결국 국민 한 명이 얼마를 버는지가 중요하니까. 1인당 GDP를 기준 세계 탑10을 정렬하면 룩셈부르크, 카타르, 노르웨이, 스위스, 아랍에메레이트, 오스트리아, 스웨덴, 덴마크, 쿠웨이트, 캐나다 순으로 명목 GDP랑은 한참 다르다.  GDP 상위 탑 10개 국가 중에 1인당 GDP 탑10에 동시에 포함 되는 국가는 캐나다가 유일하다. 룩셈부르크의 1인당 GDP가 이렇게 높은 이유는 딱히 어떤 자연자원이 많다거나 생산성이 대단히 높다거나 뭐 그런건 아니고, 그냥 인구수가 적어서 그렇다. 룩셈부르크 인구수가 한국으로 따지면 분당 정도 된다. 50만 정도니까. 순위를 잘 보면 역시 중동 기름쟁이 국가들이 3개나 포진 되어 있는 것이 보인다. 카타르, 아랍에메레이트, 쿠웨이트 3개 국가의 평균 GDP가 대충 봐도 7만 달러는 넘어 보인다. 우리나라의 3배다. 카타르로 예를 들자면 쉽게 말해, 우리나라의 1인당 GDP가 2.3만 달러니까 우리나라 자영업자든 월급쟁든가 1년에 2,500백만원의 소득을 올릴 때 카타르 월급쟁이는 연봉을 1억을 받는 다는 소리. 




1인당 GDP : IMF에서 원본보기

우리나라보다 1인당 GDP가 높은 나라 브루나이, 키프로스, 오만, 바하마, 바레인.. 


 



하지만 사실 1인당 GDP는 전체 GDP에서 인구수를 나눈 숫자에 불과 하므로 온전하게 국민 소득을 반영하지 못 하는 맹점이 있다. 무슨 말이냐,, 전체 국민이 10명이 있는데 1명이 9백을 벌고 9명이 1백만원을 나눠 갖는 구조라면 전체 GDP는 천만원이 되고 1인당 GDP는 1백만원이 되기 때문에 소득의 균등한 분배가 되는지를 알 수가 없기 때문.. 그래서 위키피디아에서 지니계수를 또 찾아 봤다. 지니계수는 쉽게 말해서 소득과 인구의 완전 평등 0과 1명이 전체 소득을 완전 독식 하는 1로 나눠서,, 0에 가까울 수록 좋은 지표고 1에 가까울 수록 소득의 빈부격차가 높음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이 지니계수를 보면 다시 다른 양상을 볼 수 있다.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오스트리아등 소위 유럽 복지국가들이 상위권에 있음이 보인다.. 세르비아, 우크라이나 이런 나라들은 그냥 아예 다 같이 못사는 거니까 얘들은 왜이리 복지가 좋은거야? 라고 생각하지는 말고..




세계 지니계수 : 위키피디아에서 원본 보기

두 자리 수로 나와 있는데,, 그냥 앞에 0. 붙이고 보면 된다. 우리나라는 0.313정도,, 딱 OECD평균.







헌데 지니계수 앞에 원래 어떤 또 경제지표를 가져다 붙이면 소득의 분배를 위해 정부가 얼마나 노력을 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있는데,, 그게 핵심인데 내가 경제전공도 아니고 잘 모르겠고 암튼 그 부분으로 보면 우리나라는 한참 멀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중에라도 알게 되면 다시 올려 보도록 하는걸로 하고,, ( 아시는분은 좀 알려 주시면,, 감사.. ) 암튼 그게 뭔지 모르겠어서 평균 노동시간을 찾아 보니 OECD스탯에 연도별 국가 평균 노동시간이 나와 있다. 한국 사람들은 정말 불쌍한 듯..



연도별 yy 근로시간 : 원본 보기 

짧고 굵게 정리하자면,, 우리나라가 멕시코 다음으로 근로시간이 가장 높다. 그리고 OECD국가 중에서는.. 단연코,,




우리나라가 1등이다. 자,, 그러면 이걸 1인당 GDP에 도입시켜서 계산하면 1인당 시간당 근로소득이 계산되어 진다. 

계산하면 우리나라 시간당 소득은 약 1만 1천원 정도. ( 얘기가 좀 길어지면서,, 다른 곳으로 흘러가고 있다.. )

중국이 OECD국가 아니라서 근로시간이 안나오는데 대충 찾아보니까 중국의 시간당 소득은 1달러가 되지 않는 듯.




얘기가 점점 산으로 가는데,, 각 차트는 그래프나 표의 제목에 링크가 있으니 바로 가서 확인 하시고

첨부파일은 다운받은 엑셀 파일들이다..


통계자료.xls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