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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광고&/단신

아이폰 halo effect vs devil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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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2월 16일 오전 10시 51분에 쓴 글



아이폰은 미국에서 AT&T라는 통신사를 통해 독점 공급되다 1월 11일 부터 버라이즌을 통해서도 판매가 되기 시작 했습니다. 이와 관련 해서 재밌는 보고서가 나와서 몇 가지 주요 시사점들을 정리해 봅니다. 어떻게 썰을 풀어야 할지 좀 내용이 많지만 아주 간략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1. 아이폰 halo effect (AT&T 독점 공급으로 인한 후광효과)

 

: AT&T는 지난 약 4년간 미국에서 아이폰을 독점 공급 하여 통신사 브랜드의 만족도 향상과 고객 충성도가 높아 졌음

: 또한 부실한 네트워크 망 문제로 인한 고객 이탈을 아이폰 가입자를 통해 결정적으로 억제 시킴

: 아이폰 가입자들을 통한 무선 데이터 중심의 수익구조 조성

 

 

2. 아이폰 devil effect (버라이즌 동시 공급으로 인한 악마효과)

 

: 아이폰으로 증폭된 데이터사용량을 AT&T 네트워크 망이 소화 해 내지 못 함

: 이로 인한 통화품질 및 네트워크 신뢰도의 급격한 하락

: 버라이즌 동시 공급을 통한 이통사 변경 의향 최근 6개월 사이 급속 증가 (12월 기준 변경 의향 사용자 16%)

 

 

 

 

 

* 사견 : 안드로이드 계열의 디바이스에 판매를 주력 했던 버라이즌의 전략이 바뀔 것으로 예상. 이로 인한 미국내 아이폰 유져는 더욱 증가 할 것으로 보임

 

 

- 버라이즌의 아이폰4 출시의 의미?

 

: 통신 네트워크 품질 및 서비스 경쟁으로 고도화 

: 아이폰 공급 통신사와 비공급 통신사로 양분화 되어 1,2위 사업자의 시장장악이 예상 

: 버라이즌의 시장우위 고착화 가능성 

 

 

버라이즌 data커버리지.AT&T는 홈피를 아무리 찾아도 안보임 ;;

버라이즌 data커버리지.AT&T는 홈피를 아무리 찾아도 안보임 ;;

 

 

- 애플의 입장에서 볼 때는?

 

: 2위 이통사의 교섭에서 벗어나 1위 이통사와도 교섭력 확대 및 유통채널의 확장을 의미 -> 공급선 다변화

 

 

* 참고 :  스마트폰 사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아이폰

 

* 사견 : 국내 skt로도 개통이 가능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이며, 그간 논란이 많았던 아이폰 데스그립 현상도 어쩌면 버라이즌 통신망을 통한 네트워크 및 통화 품질 개선으로 아이폰 자체의 디바이스 결함도 커버가 될 것으로 보임. 이는 결국 ios의 미국내 장악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확실시 됨.  

 

 

 

 

- changwave 그래프 보기 : http://goo.gl/47jwn

- 버라이즌 data coverage : http://goo.gl/Q8YU

- 보고서는 디지에코로 ㄱㄱ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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