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과 세션은 의미가 비슷하며 서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ga.js 추적 메소드에만 적용됩니다.
Google 웹로그 분석에서는 많은 기능, 보고서 및 기타 측정항목이 방문수 계산 방식의 영향을 받으므로 방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문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상호작용의 집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방문 1회에 여러 건의 페이지 조회, 이벤트, 소셜 상호작용, 맞춤 변수 및 전자상거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청 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방문을 사이트에서 방문자가 취한 행동의 집합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캠페인
변경:
한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했다가
떠난
후
다른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경우
돌아와
방문 시간은 몇 초일 수도 있고 몇 시간일 수도 있습니다. 이탈률 및 방문 지속시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예를 들어 Bob이 귀하의 사이트를 방문하면 웹로그 분석 시스템이 여러 쿠키를 설정하는데 그 중에서도 __utmb쿠키를 설정합니다. __utmb는 Bob의 마지막 요청부터 30분 후에 만료되도록 설정됩니다. 이 쿠키는 만료 후 Bob의 컴퓨터에서 삭제됩니다.
Bob이 요청(예: 페이지뷰, 이벤트, 소셜 상호작용, 거래)을 할 때마다 __utmb의 유효시간이 30분으로 재설정됩니다.
만약 __utmb가 Bob의 컴퓨터에 있지 않으면 웹로그 분석에서 이 쿠키를 설정하고 새 방문을 시작합니다..
Bob이 다음과 같은 간격으로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하는 경우:
이벤트 2 후에 __utmb의 만료시각이 14시 34분으로 설정됩니다.
Bob이 내 사이트를 방문한 다음 페이지를 연 상태에서 31분 동안 점심을 먹으러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다가 사이트로 돌아와서 탐색을 계속하면 어떻게 될까요?
Bob이 웹사이트 페이지를 열린 상태로 두고 점심을 먹으러 갔다가 29분 후에 다시 돌아와서 탐색을 계속하면 어떻게 될까요?
Bob이 8월 14일 오후 11시 50분에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8월 15일 오전 12시 10분에 웹사이트를 떠납니다.
첫 번째 방문은 8월 14일 오후 11시 59분 59초에 완료되고, 두 번째 방문이 8월 15일 오전 12시 정각에 시작됩니다.
Bob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웹사이트를 방문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웹로그 분석에서 __utmz 쿠키에 캠페인 소스 정보를 저장합니다. 이 쿠키에 있는 값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웹로그 분석이 새 방문을 시작합니다. 위의 예에서는 Bob이 Google 자연 키워드인 Red Widgets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한 후 나중에 Google 유료 키워드인 Blue Widgets를 통해 재방문했습니다.
각 검색어에 의해 캠페인 쿠키가 업데이트되므로 각 키워드가 새 방문에 해당합니다.
캠페인 쿠키인 __utmz는 어떤 경우에 업데이트되나요?
애드워즈 자동 태그 추가에서는 클릭이 발생할 때마다 고유한 캠페인 값(gclid 값)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각 클릭에서 해당 방문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2개의 시험 gclid 값입니다.
클릭 1: gclid=TeSt1234
클릭 2: gclid=TeSt4567
클릭마다 gclid 값을 가지며, 이를 통해 __utmz 쿠키가 가장 최근의 클릭값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__utma 쿠키에는 방문수도 포함되는데, 방문수는 __utma 쿠키에서 마지막 마침표(.) 다음에 나오는 마지막 값입니다. 위 예에서는 gclid 값이 변경된 후에 방문수가 4에서 5로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애드워즈 캠페인에 태그를 직접 추가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지만(자동 태그 추가의 장점 참조), 다음과 같은 도착 URL을 이용해 애드워즈 캠페인에 태그를 직접 추가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타사 광고 네트워크에서 광고하면서 수동 캠페인 태그를 이용할 경우 해당 네트워크에서 방문자 1명이 클릭을 할 때마다 상응하는 방문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단, 추가 클릭이 30분 이내에 발생한다고 가정). Google 웹로그 분석과 타사 제품 보고서의 클릭수/방문수에 차이가 있을 경우 위 현상이 가장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Bob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사이트를 방문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Bob이 추천 소스를 통해 귀하의 사이트로 돌아가면 웹로그 분석에서 __utmz 캠페인 쿠키를 업데이트하거나 새 방문을 열지 않습니다.
각 추천을 다르게 취급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따라서 30분 이내(방문 중간)에 발생하는 직접 방문은 30분 이내에 웹사이트를 떠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기존의 열린 방문은 방문을 중단했던 곳에서 계속됩니다.
다채널 유입경로 보고서는 다른 Google 웹로그 분석 보고서와는 다른 방식으로 직접 방문을 처리합니다.
이탈률: 웹사이트에서 한 번 상호작용한 후 사이트를 떠난 비율을 말합니다. 이벤트와 같은 일부 유형의 상호작용에서는 해당 요청을 이탈률 계산에 포함해야 할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방문 시간: 기본 방문 시간은 30분이지만, _setSessionCookieTimeout 메소드를 이용해 더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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