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얘기

천체망원경 궁극의 극 초보 사용 팁 (초보라면 클릭)

반응형

천체망원경 극 초보자를 위한 사용 팁


가. 설치 팁
1. 경통을 가대에 조립할 때 무게중심이 안 맞으면 모터가 상하 움직이 불가능 할 수 있다.
- 왜냐, 경통 앞대가리가 무거우면 리모컨 조절 시 위로 들기가 안 될 수 있기 때문.
- 따라서 경통을 가대 거치대에 연결 할 때 먼저 가대 위 둥그런 부분에 올려 놓고 대충 손으로 양쪽 균형이 맞는 지점을 눈으로 맞추고 나서 조립하면 됨
- 아니면 그 부분을 경통 몸통에다가 펜으로 작게 표시를 해도 된다

2. 파인더 정렬은 경통부터 대상을 맞추고 난 다음 파인더 대상을 맞추는게 순서다
- 일단 경통에서 대충 멀리 1키로 정도까지 떨어져 있는 대상을 하나 찾아서 뾰족한 물체를 경통 렌즈 초점으로 가운데에 맞춘다
- 그 다음 파인더를 옆에 끼우고 나서 상하좌우 나사버튼을 돌리면서 경통에서 찾은 물체를 똑 같이 가운데 오도록 맞춘다.
- 이때 도트레인저를 써서 최대한 가운데에 오게 맞추면 된다
- 그럼 경통과 파인더는 서로 같은 대상을 각각 가운데에 오게 맞추게 된 것이다.

3. 다 설치하고 나면 나침반으로 물방울을 가운데 오도록 정렬하자
- 이건 뭐 삼각대랑 경통 몸통이랑 뭐 대충 어디던 대충 2~3군데 놓아보고 물방울을 맞추면 됨
- 그리고 경통은 나침반 기준으로 북쪽을 가르키는 화살표에 같은 방향으로 맞추면 된다




나. 관측 팁
1. 달 보기
- 일단 달이 잘 보이는 장소에 망원경을 셋팅한다. 광해따위와 신경 안써도 된다. 달은 장소불문 아무대서나 봐도 됨
- 삼각대 펼치고 가대 올리고 경통 연결한다. 나침반으로 북쪽 맞추고 뭐 그리 안 해도 된다. 그냥 바로 경통을 달쪽으로 맞추면 됨
- 그 다음 리모컨으로 상하좌우 버튼 눌러가면서 달을 찾아가자. 이때 렌즈에서 대충 달 근처가 맞으면 밝은 빛이 보인다.
- 그럼 최대한 밝은 빛을 감으로 찾아간 다음 이제 아이피스를 끼우고 리모컨의 2번 버튼을 누른다 (코동도 동일한 모양)
- 그럼 리모컨 스피드가 조절되는데 리모컨 액정을 보면서 스피드를 조절하고 미세조절하면서 아이피스로 달을 찾으면 된다
- 그러면 달을 정확히 아이피스 가운데에 오게끔 정확히 맞출 수 있다. 
- 근데 그러면 초점이 안맞는데 그때는 경통의 나사를 조절하면서 초점만 맞추면 끝이다!

2. 목성 보기
- 일단 달과 마찬가지로 경통을 목성 근처로 리모컨으로 돌린다음 파인더로 목성을 찾는다. 
- 근데 목성이 잘 안보일텐데 경통을 돌려가면서 일단 파인더 안에 목성이 들어오게끔 만든다.
- 그 다음 리모컨 2번을 눌러서 스피드 조절을 한 다음에 목성을 파인더 정 가운데 오도록 위치 시킨다.
- 그러면 경통도 아마 거의 비슷하게 목성을 맞추었을 것이다. 그럼 마찬가지로 스피드 조절을 하면서 리모컨으로 목성을 찾고 초점 맞춘다음
- 고배율 아이피스로 바꿔서 보면 된다. 토성도 목성 보기랑 똑 같다




다. 얼라인
1.아직 해 본 적 없다 ㅋㅋ 어렵다




라. 사진찍기
1. 데세랄로 찍기
- 데세랄 제조사별 연결 T링이 있다. 즉 캐논이면 캐논 소니면 소니 등 각 제조사별 T링이 있다. (연결링이라고도 한다)
- 그리고 직초점 어뎁터가 있다. 이거슨 T링에다가 직초점 렌즈를 연결해서 경통 천장미러에다가 꽂는 부분이다.
- 그냥 생긴거 보면 바로 알 수 있게 생겨멌었다. 그래서 데세랄 렌즈를 빼고 바디 두껑을 뺀다음 T과 직초점렌즈를 연결하면 된다.
- 그리고 경통에다가 연결하고 데세랄은 나는 보통 초보기 때문에 P모드에서 액정 출력(액정 보기 시간 제한 풀어야 함)으로 본다.
- P모드가 알아서 빛 밝기랑 셔터스피드랑 셋팅해 주기 때문에 이게 편하고, 그 다음 데세랄 버튼을 누를때마다 흔들리므로 사진 찍을 땐 타이머 3장 타이머 5장 기능을 쓰면 좋다
- 나는 10초에 10장으로 해 놓고 찍는다. 이때 저장 파일을 raw하면 나중에 변환도 해야 하고 raw 말고 제일 용량높은 포맷으로 저장하면 된다

2. 스맛폰으로 찍기
- 스맛폰 전용 어뎁터가 있다. 이걸 아이피스에 연결해서 찍는데 나는 좀 어렵다.
- 카메라 렌즈도 못 맞추겠고 좀 어렵다. 근데 잘 찍는 사람들은 개잘찍음..



마. 기타 용어집
- 덱스 : 여러사진을 합치는 것
- 어포컬 : 아이피스등 경통 렌즈에 대고 사진찍는 것 (손으로 찍으면 손포컬)
- 안시 : 눈으로 관측하는 거
- 파인더정렬 : 위에서 말했음

- 얼라인 : 고투기능으로 별을 자동으로 찾아가기 위해 사전에 셋팅하는 과정

- 고투 : 자동으로 별을 찾아가는 기능
- 한계배율 : 경통마다 mm가 정해져있다. 그럼 그 경통의 mm에서 아이피스 mm를 나눠서 나오는 숫자가 한계배율을 넘으면 안 된다. 즉 900mm경통의 한계배율은 180배이다. 따라서 900mm경통에는 최대 아이피스 5m까지만 쓰는게 좋다. 3mm를 쓰면 300배가 나오므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