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아카데미/인문학메모

미래 인류의 과제

반응형

지구는 태양에 의존해서 문명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지구와 인류의 동력원인 태양이 나이가 더 들어 적색거성으로 팽창하면 그야 말로 모든것이 사라지는 종말이 도래한다.

주계열성(사람으로 따지면 20대 청년) 단계인 태양은 약 50억년 정도 뒤면 노화가 상당히 진행되어 수소가 줄어들고 표층의 온도가 매우 높아진다.

그러면 지구의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고 인류는 지하로 내려가서 살아야한다. 하지만 지하로 내려갈 수록 내핵의 지열로 인해 온도가 다시 올라가게되고 어느 지점에선가 태양의 외부 온도와 지하의 내부 온도 사이에서 갇히게 될 것이다.

즉, 인류는 식민지 행성을 찾아 나서야 하는 아주 분명한 과제를 가지고 현대의 오늘을 살아가고있다.

사진은 자주가는 네이버 별하늘지기 카페의 회원님들 사진이다.(내 망원경으로도 찍을 수 있는데..ㅠ)

이 사진에 있는 안드로메다 은하는 안시관측(맨눈 관측)이 가능할 정도로 크고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다. 나중에는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은하가 합쳐질 예정인데 수조개가 넘는 별들 중에 우리의 후손들이 터 잡을 그런 곳... 이 있을까?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6865530000155380&id=100000953446926

#패신저스영화후기 #제니퍼로렌스이쁘다 #이럴때필요한게한스짐머 #파토과학하고앉아있네
#내일의무질서로

반응형